'2015/0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5.04.17 포기하면 편하다. gStreamer포기 그리고 Live555로 갈아탐

 

 

 gStreamer를 한번 써먹어 보겠다고 아웅다웅 한 10여일 정도를 gObject도 공부하고 glib도 공부하고 했는데, 아무래도 좀 무린것 같다. 윈도우 환경에서만 개발하고 리눅스써본거는 거의 한 2년전에 대학원에서 잠깐 써먹어본 것이 전부라 이 선수과목들을 배우는거는 커녕 윈도우에서 돌아가도록 빌드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었다.

 

결국 깔끔하게 gStreamer는 포기 ㅋㅋ..

 

코덱이나 RTSP전송, 수신이나 다 한가지 라이브러리 내에서 사용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gStreamer를 배워 놓으면 좋을것 같긴하지만, 아무래도 glib와 gObject를 기반으로하는 gStreamer를 사용하기에는 배워야 하는것이 너무 많아서 좀 무리였던 것 같다. 다음을 기약하며 일단은 대안으로 생각해 놨던, Live555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는 방법을 생각해 봐야겠다.

 

다행히 Live555도 LGPL을 이용하기 때문에 소스코드 수정만 안하면 소스코드 공개 없이 상용배포도 가능하다고 하고, 더군다나 gStreamer수준으로 복잡하지는 않아 좋은 것 같다. 그도 그럴것이 아무래도 Live555에는 코덱과 관련된 기능이 배제되어 있기 때문인데, H.264와 관련된 기능은 나중에 FFmpeg를 통해 구현하기로 하고, 일단은  RTSP의 송수신만 Live555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겠다.

 

Posted by 굿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