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사진들의 출처는 한빛미디어의 "뇌를 자극하는 윈도우 시스템 프로그래밍"에서 발췌하였고 단순히 개인 공부자료를 기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사용하였다. 문제의 여지가 있다면 언제든지 삭제하도록 하겠다.

 

1. CPU 구조

 

 

CPU는 ALU, 레지스터, 컨트롤 유닛, 버스 인터페이스.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실제로 덧셈과 같은 연산을 수행하는 곳인 ALU로, 일종의 저장공간이 레지스터에 저장된 자료를 이용해서 작업을 수행하고 다시 레지스터에 저장하는 등의 일을 한다. 실제로 망치를 두들기고 못을 박아서 일을 하는 노동자라고 본다..

 

그리고 이 노동자 ALU에게 실제로 어떤 일을 할지 설계도면을 보고 일을 시키는 것은 컨트롤 유닛 이다. 10101000 이런식으로 되어 있는 명령어를 해석 (Decode)해서 일꾼인 ALU에게 지시를 한다.

 

다음으로는 버스 인터페이스다. CPU가 다른 부분과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게 해주는 부분이다. 버스 인터페이스는 IO 버스와 소통을 하고 IO 버스가 키보드, 모니터, 메인 메모리 등과 소통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CPU가 여러가지 IO장치에 일일히 직접 소통하지 않아도 되는 잇점이 있다. 통신담당자가 전령과만 이야기 하고 전령이 각각 다른곳에 정보를 교환하게 해주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ALU-노동자, 컨트롤 유닛-설계시공자, 레지스터-작업장, 버스 인터페이스-통신담당자, IO버스-전령 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 WinSysProgram'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 메모리 (2)  (0) 2015.01.18
가상메모리 (1)  (0) 2015.01.16
16비트 CPU 명령어 설계  (0) 2014.10.25
Posted by 굿쟌
,